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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성의 정의를 살펴보았으니, 이제 이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접근성은 현재 기술 표준인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WCAG)을 기준으로 평가됩니다.
WCAG는 인식 가능, 작동 가능, 이해 가능, 견고함의 약자인 POUR 원칙에 따라 구성된 12가지 지침을 제공합니다.
- Perceivable (인식 가능): 콘텐츠는 사용자가 감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 Operable (작동 가능): 웹사이트는 다양한 입력 도구로 사용 가능해야 합니다.
- Understandable (이해 가능): 콘텐츠와 UI는 명확하고 예측 가능해야 합니다.
- Robust (견고함): 다양한 환경과 보조 기술에서도 일관되게 작동해야 합니다.
각 가이드라인은 성공 기준(총 80개 이상)을 통해 평가되며, 적합성 수준은 3단계(A, AA, AAA)로 나뉩니다.
예를 들어 충분한 색상 대비와 관련한 성공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공기준 1.4.3: 대비 (Minimum)
(Level AA)
텍스트/텍스트 이미지는 다음을 제외하고 최소 4.5:1의 명암비를 유지합니다:
• Large Text: 큰 텍스트 및 큰 텍스트의 이미지는 대비 비율이 3:1 이상이어야 합니다.
• Incidental: 비활성 요소의 일부이거나, 순수한 꾸밈 용도거나,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않거나, 다른 중요한 비주얼 콘텐츠가 포함된 그림의 일부인 텍스트/텍스트 이미지는 대비 요구 사항이 없습니다.
• Logotypes: 로고 또는 브랜드 이름의 일부인 텍스트에는 대비 요구 사항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적합성 수준 A는 엄격한 최소 기준으로, 법적 요구사항에 해당합니다. 사이트 접근성은 보통 AA 수준을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예산과 기술적 한계로 인해 모든 사이트가 성공 기준 AAA를 충족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를 목표로 삼는 것은 좋지만 반드시 최종 목표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WCAG는 모바일 인터페이스에도 적용됩니다. 모바일 접근성을 위한 별도의 지침이 없으므로, WCAG는 웹뿐만 아니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도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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